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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성기 부산해경 수사과장, 씨그랜드호 수사상황 브리핑

2019-03-05 20:37:02

윤성기 수사과장이 씨그랜드호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해양경찰서)이미지 확대보기
윤성기 수사과장이 씨그랜드호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해양경찰서)
[로이슈 전용모 기자] 부산해양경찰서 윤성기 수사과장은 3월 5일 광안대교 충돌 씨그랜드호 수사사항의 설명에 앞서 자료는 아직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달라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수사진행 사항을 설명했다.
씨그랜드호는 5998톤, 길이 113미터의 러시아 국적의 화물선으로 승선원 15명 모두가 러시아인이다.

선주 회사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 소재한 에스씨 그랜드쉬핑(SC GRAND SHPPILG CO. LTD)이다.

씨그랜드호는 지난 2월 25일 포항에서 스틸봉 약 1494톤을 선적하고, 27일 부산 용호부두에 입항해 스틸코일 약 1414톤 선적했다.

28일 오후 3시37분(07초) 선수와 선미 계류줄을 풀고 출항을 하게 됐다. 3분 뒤 요트와 1차 충돌을 했다.
이 시간은 선박 VDR(선박항해기록장치 Vovage Date Recorder)이 분석됨에 따라 시간을 더욱 명확히 한 것이다.

이후 씨그랜드호 조타실에서는 선박이 제대로 항로가 컨트롤되지 않는 듯 온갖 욕설이 난무했다.

오후 3시49분 ‘VTS(해상교통관제시스템)에서 호출 한 것을 인식한 대화’가 있었고 오후 3시53분 ‘VTS에 예인선을 요구’했다.

오후 4시1분 ‘VTS의 요트를 충돌 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아무 말도 하지 마라”, 그리고 약 1분 뒤 ‘NO Problem’, ‘NO Collision(충돌)’으로 VTS에 답변했다.

당시 이렇게 거짓답변을 한 것은 제3회(3월 4일) 조사에서 큰 사고가 아니라 판단해서 제대로 답변하지 못한 점을 인정했다.

이후 조타실에서는 오후 4시20분 광안대교 교각 충돌시 까지 선장의 지휘능력을 의심하는 ‘선장 못 돌린다, 선장 ××됐다’ 등의 대화가 있었고, “광안대교를 피할 수 없다”는 1항사의 권고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리고 선장의 음주운항을 증명할 결정적인 말이 나온 것이 오후 6시4분 “이게 술의 결과다, 들어갈 때뿐만 아니라 절대로 안 돼”라는 선원의 대화가 확인됐다.

또한 선박이 출항 당시 부두에서 출항에 도움을 주는 목격자에 따르면 선장의 얼굴을 10m 정도에서 보았는데 “술을 먹은 듯 분홍빛이었다. 막 흥분해서 선원들에게 고성으로 말을 했다”는 진술도 확보했다.

다음은 현재까지 확인된 선장의 혐의에 대해 설명했다.

업무상과실선박파괴, 업무상과실치상, 음주운항에 대한 해사안전법 위반과 “피의자인 선장은 부산항에 입항 할 때, 예인선을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이 추가 확인돼 ‘선박의 입항 및 출항에 관한 법률 위반도 추가 입건했다.

선장은 바람의 영향으로 조정이 어려웠다고 하나, 강한 바람이 불었다면 흰색의 잔잔한 파도가 보여야하나 확인되지 않았다.

즉 음주상태에서 판단과 조종미숙으로 요트를 충돌 한 음주사고로 판단했다.

광안대교를 충돌한 것 또한 음주상태에서의 판단미숙으로 ‘고속 우현전타’를 한 과실로 보고 있다.

자동차로 생각하면 천천히 우회전을 할 때와 고속으로 우회전을 할 때의 회전반경을 생각하면 어떤 것이 회전반경이 큰지 이해가 빠를 것이다.

씨그랜드호가 요트 충돌이후 현장을 이탈할 때 ‘저속 우현전타’와 ‘전․후진을 반복해야’ 광안대교를 충돌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것이 현재 수사팀의 의견이다.

다음은 피해규모에 대해 명했다

인적 피해는 피해 요트에 승선하고 있던 2명과 요트 계류바지선에 있던 1명 총 3명이 다쳐 입원치료 중에 있다.

물적 피해는 요트 3척과 광안대교, 그리고 요트를 계류하고 있던 부두시설도 일부 파손돼 각각의 피해금액은 견적을 받고 있는 상태다.

씨그랜드호는 선주책임상호보험인 P&I 보험에 총 2500만 달러(약 275억원)에 가입돼 있다.

전용모 기자 sisalaw@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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