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법무부·검찰

소년원학교 '여성 고등학교 과정'신설

3월 안양소년원에 여성 고등학교 과정 신설ㆍ운영

2019-03-03 17:12:44

안양소년원 수업 장면.(사진제공=법무부) 이미지 확대보기
안양소년원 수업 장면.(사진제공=법무부)
[로이슈 전용모 기자]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국장 강호성)은 3월 1일부터 소년원학교에 여성 고등학교 과정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소년원은 「소년법」제32조에 따라 법원 소년부에서 보호처분을 받은 10세 이상 19세 미만의 소년을 수용해 교과교육, 직업훈련, 인성교육, 의료‧재활 등을 통해 건전한 청소년으로 육성하고 안정된 사회복귀를 지원하는 법무부 산하 기관으로 전국에 10개 기관(남성 8개, 여성 2개) 운영 중이다.
그 동안 서울소년원, 전주소년원 등 남성 소년원학교는 중학교ㆍ고등학교 과정을 모두 운영했으나, 상대적으로 교육인원이 적은 여성 소년원학교는 의무교육인 중학교 과정만 운영하고 고졸 검정고시를 통해 학력을 취득해 왔다.

하지만 여성 소년원생에게도 동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19년 새 학기부터 안양소년원에 ‘여성 고등학교 과정’을 운영하게 됐다.

현재 전국 10개 소년원학교 중 3개 학교(서울ㆍ전주ㆍ안양)에서 중학교ㆍ고등학교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학교에서 학업 중단ㆍ학령 초과 등으로 배움의 기회를 잃은 학생들이 검정고시를 통해 학력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히, 법무부는 여성 고등학교 과정 신설 등으로 부족한 교원 인력 확보를 위하여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등 관계 부처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교사 인력 13명을 증원받아 2019년 상반기 중 채용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소년원학교 교사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경기도교육연수원 주관의 직무연수과정에 참가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법무연수원에 ‘소년원학교 교원 직무연수과정’을 개설, 정기적인 직무연수가 가능하게 했다.

전용모 기자 sisalaw@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