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경남도 "풍수해보험으로 대비하세요"

기사입력 : 2019.01.13 12:33
+-
article box
경남도


[로이슈 전용모 기자] “지진·태풍 등 자연피해, 풍수해보험으로 대비하세요.”

경남도는 올해 도비 등 1억 52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풍수해 보험 사업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풍수해 보험은 주택·온실 등을 가입 대상으로 경남도와 국가 등이 보험료의 일부를 보조하는 정책보험이다. 지진을 포함한 태풍·홍수·호우·강풍·풍랑·해일·대설 등 자연재해에 대한 피해를 보장하며, 모든 도민이 가입 가능하다.

특히, 창원·진주·김해 지역은 주택·온실뿐만 아니라 소상공인의 시설까지도 도비 등의 지원을 받아 풍수해 보험에 가입할 수 있으며, 피보험 대상시설에는 공장·상가, 건물부속물, 부착물, 설비까지 포함된다.

가입 보험료의 지원은 가입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소득계층에 따라 차등지원하고 있으며, 작년 가입 기준으로 52.5%에서 최대 87.4%까지 지원 가능하다.


경남도는 소상공인 대상 풍수해보험 지원 사업을 지난해 창원·김해 지역을 시범으로, 올해부터는 진주시까지 확대 시행하고 있다.

2016년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해당 3개시의 소상공인 업체 수는 창원 7만917개, 진주 2만4312개, 김해 3만6502개로, 경남도내 소상공인 217,931업체 중 60%가 가입 가능하며, 경남도는 올해 시행결과에 따라 차츰 대상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풍수해보험 지원 상담은 도내 거주지의 관할 시·군 재난부서, 주민센터 및 해당 보험사에 가능하며, 가입은 풍수해보험을 판매하는 보험사(DB손해보험, 현대해상, 삼성화재, KB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에 문의가 가능하다.

신대호 재난안전건설본부장은 “다양한 요인의 기후변화로 최근에 예상치 못한 재난이 빈발하고 있어, 피해발생 시 안심하고 복구비용을 보전 받을 수 있는 풍수해보험이 재난피해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전용모 기자 sisalaw@lawissue.co.kr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