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자동차·항공

롯데렌탈 그린카, GS칼텍스서 350억원 투자 유치

2018-12-18 12:46:00

롯데렌탈 그린카, GS칼텍스서 350억원 투자 유치
[로이슈 최영록 기자] 롯데렌탈의 자회사 카셰어링 그린카가 GS칼텍스로부터 총 350억원의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로써 GS칼텍스는 그린카 지분 10%를 얻었다.

이번 투자로 그린카와 GS칼텍스는 소유에서 공유로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따라 차량을 서비스로 이용하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MAAS) 주도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키로 했다.
아울러 양사는 GS칼텍스와 관계사가 보유한 주유소, 주차장 인프라와 그린카가 지난 7년간 쌓아온 카셰어링 운영 노하우 및 차량 이용 빅데이터를 결합해 시너지를 높일 계획이다. 향후 양사는 다가올 미래 자율주행 시대의 핵심요소인 모빌리티 거점(Mobility Spot)을 공동으로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또 그린카의 모회사인 롯데렌탈과 GS칼텍스와의 적극적인 협력도 기대된다. 롯데렌탈은 롯데렌터카부터, 롯데오토리스, 중고차 경매장 롯데오토옥션, 차량 정비 전문 자회사 롯데오토케어까지 모빌리티와 관련된 모든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특히 기존 베트남, 태국에서의 차량 렌탈 사업과 더불어 지난 11월 국내 모빌리티 스타트업 이지식스와 베트남 라이드헤일링(차량 호출 서비스) 시장 진출 업무협약을 맺는 등 글로벌 사업 확대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GS칼텍스와 미래 모빌리티 사업의 파트너로서의 전략적 제휴관계를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양사 관계자는 “미래 모빌리티 시장은 자율주행, 인공지능(AI) 등 서로 다른 기술이 융합하는 협업의 장이 될 것이므로 이종업계간 유기적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다양한 영역에서의 적극적 협력을 이뤄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영록 기자 rok@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