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건설·부동산

수익형부동산, 하늘공간 차별화로 ‘승부수’

오피스텔, 생활숙박시설 등 최상층 특화설계 적용단지 ‘속속’

2018-10-15 09:29:02

동해 천곡 파인앤유 오션시티 투시도.(사진=파인건설)이미지 확대보기
동해 천곡 파인앤유 오션시티 투시도.(사진=파인건설)
[로이슈 최영록 기자] 아파트 분양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단지 최상층 특화설계가 수익형부동산에도 등장했다. 주택시장 규제의 반사이익으로 수익형부동산이 때아닌 호황을 맞으면서 공급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타 단지와의 차별성을 갖춰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8월 현대건설이 경기도 고양시 삼송지구에 공급한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삼송역 스칸센’은 각 블록의 최상층에 루프탑 파티를 즐길 수 있는 스카이라운지를 조성했다. 직접 요리를 해 실내외 테이블 세트에 앉아 파티를 즐길 수 있는 세부시설을 마련한 것. 이 오피스텔은 총 2513실 모집에 삼송지구 내 최다 청약건수인 9648건이 접수되며 평균 3.84대 1, 최고 70.5대의 청약경쟁률을 기록, 전 타입 청약 마감된 바 있다.
지난 9월에는 GS건설이 경기도 안산시 그랑시티자이2차 단지내상가 ‘파크 에비뉴’의 입찰을 받았는데 평균 143%의 낙찰가율을 보였고 계약 하루 만에 분양을 완료했다. 이 상업시설은 지상 1~2층으로 구성되는데 2층 일부 점포에는 시화호 조망권을 극대화시키는 테라스가 제공됐다.

이밖에도 최근 공급되고 있는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입주기업 내 근무자들을 위해 별도의 휴게공간으로 옥상정원을 도입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지난달 광명역세권에 공급한 ‘GIDC 광명역’, 반도건설이 지난 7월 성남 고등지구에 공급한 ‘반도 아이비밸리’ 등이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수익형부동산 분양시장의 차별화 경쟁이 심화되면서 최상층 스카이 특화설계가 적용된 곳들이 등장하고 관심을 받고 있다”며 “주변경관이 뛰어난 입지라면 이러한 설계를 통해 조망권을 극대화하는 등 단지의 대표적인 특징으로 수요자들에게 기억에 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연내에도 이처럼 조망권을 살린 커뮤니티부터 반려동물을 위한 옥상공원 등 하늘공간 특화설계로 차별화된 수익형부동산이 공급된다.
대한토지신탁이 시행하고 파인건설이 시공하는 강원도 동해시 천곡동에 지역 최초의 수익형 투자상품 ‘동해 천곡 파인앤유 오션시티’가 이달 나온다. 단지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바다조망’이다. 단지 바로 앞에 한섬해수욕장이 위치해 대부분의 실에서 동해바다를 조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단지 최상층에 피트니스가 마련돼 바다조망을 하며 여가를 즐길 수 있다. 단지 규모는 지하 4층~지상 18층, 전용면적 21~55㎡, 총 313실이며 레지던스형 오피스텔(생활숙박시설)로 공급돼 거주지, 청약통장 가입여부 등과 관계없이 청약이 가능하다.

서울 강동구 고덕역 초역세권에는 오피스텔 503실, 상업시설로 구성된 ‘고덕역 대명벨리온’이 10월 공급된다. 지하 6층~지상 20층 규모의 이 단지는 19~20층 상층부에 오피스텔 입주민을 위한 스카이커뮤니티를 조성해 보다 품격 높은 단지 내 생활을 제공할 계획이며 지하주차장에는 최근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전기차를 위한 충전설비를 갖출 계획이다. 또 지하 1층에 키 테넌트인 대형서점이 입점할 예정이라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

태영건설이 시공하고 하나자산신탁이 시행·수탁하는 ‘서면 데시앙 스튜디오’도 10월 모델하우스를 열고 분양에 나선다. 서면 최초 테라스 오피스텔인 이 단지 최상층에는 반려동물 전용공원 ‘루프탑 멍트럴파크’가 지어지며 호텔형로비, 층별 분리수거 시설, 문화공연장 등 다양한 특화설계가 도입된다. 단지는 부산시 부산진구 부전동에 들어서며 지하 6층~지상 29층, 전용면적 22~41㎡, 총 734실로 구성된다.

대구시 수성구에는 코오롱글로벌이 이달 주거용 오피스텔인 ‘시지 코오롱하늘채 스카이뷰’를 분양한다. 예전 이마트 시지점 부지(신매동 566-3번지)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시지권 내 최고층인 46층 높이로 조성되는데다 최상층 독립형 다락방 설계를 비롯해 4베이, 4.5베이, 광폭 테라스, 이형 테라스 등 다양한 평면설계를 선보인다. 지하 5층~지상 46층 4개 동, 전용면적 84㎡, 총 686실 규모며 대구지역 최초의 대단지 주거용 오피스텔이다.

GS건설이 전라남도 여수시 웅천지구 관광휴양상업 C3-2블록에 분양 중인 ‘웅천자이 더 스위트’는 단지 최상층에 지역 최초의 스카이라운지 ‘더 클라우드 36’를 선보인다. 이순신공원, 마리나 등과 접하는 입지에 들어서 우수한 조망이 예상되며 생활숙박시설인 만큼 청약통장이 없어도 만 19세 이상이면 분양을 받을 수 있고 전매도 자유롭다. 단지 규모는 전용면적 132~313㎡ 584실이다.

경기도 부천 옥길지구 최초의 지식산업센터 ‘서영아너시티2’에도 옥상정원이 마련된다. 서영개발㈜이 분양하는 이 지식산업센터는 지식산업센터 305실, 상업시설은 108실로 서울항동지구, 부천범박지구, 계수범박지구 등 4만여 명의 주거수요 흡수가 가능하고 가산디지털밸리, 광명역세권의 인접 수혜를 누릴 수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높은 층고 등 차별화된 공간활용과 무인택배, 샤워실, 전기자동차 충전소 등 입주민을 위한 편리성을 갖췄다. 상업시설은 2개의 길을 넣어 사각지대를 없앤 약 90m의 스트리트형 구조로 설계돼 유동인구 흡수에 용이하다.

최영록 기자 rok@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