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종합

이해찬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동의 처리에 최선”

2018-09-28 10:09:31

[로이슈 김주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28일 "야당을 설득해 판문점 선언 비준동의안 처리가 잘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평양 공동선언은 내용상으로 보면 사실상 판문점선언의 후속조치이기 때문에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을 국회에서 잘 처리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미정상회담이 이뤄지고 종전선언이 이뤄지면 70년 분단사의 패러다임 전환을 맞이하는 굉장히 중요한 역사적 전기가 된다"며 "당에서도 준비작업을 잘해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해야 할 일이 아주 많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일정을 언급하며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연내에 종전선언을 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가 강하게 묻어나는 일정이었다"면서 "어제 영접을 갔었는데 문 대통령 표정이 굉장히 환하고 좋은 성과가 있어 피곤하지도 않고 잘 다녀왔다고 했다"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은 남북문제를 풀어가겠다는 의지가 강했다. 평창올림픽을 통해 임기 초에 실천할 수 있게 돼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문 대통령의 진정성이 다른 정상에도 많이 전달돼서 이제는 만날 때마다 진정성 있는 대화가 많이 이뤄지는 것 같다. 성과들을 보면 중재자로서의 외교역할을 펼쳤다"고 평가했다.

김주현 기자 law2@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