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정부부처·지자체

[기고] 전백근 동남지방통계청장 "경제통계통합조사에 협조해 달라"

2018-06-19 13:56:56

전백근 동남지방통계청장.(사진=동남통계청)
전백근 동남지방통계청장.(사진=동남통계청)
[로이슈 전용모 기자] 세계 각국이 경제침체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경제 또한 어렵고, 더구나 주력 수출품목인 조선과 자동차 산업의 침체로 부울경 지역경제는 더욱 큰 어려움에 처해 있다.

병을 치료하기 위해서 환자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선행돼야 하듯이 경제상황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대응책 마련의 선결요건이 된다. 이럴 때 일수록 사업체와 정부가 긴밀히 소통하고 세밀하게 상황을 파악해 대응책을 마련해야 하며, 이를 위해 정확한 통계조사가 필요한 것이다.
통계청은 국가경제의 구조와 분포, 경영활동실태 등을 파악하기 위한 2018년 경제통계 통합조사를 6월 20일부터 7월 24일까지 실시한다.

본 조사는 중복조사를 최소화해 사업체의 응답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6종의 조사를 통합해 실시하게 된다. 조사대상인 전국의 약 29만개 사업체 중에서 동남지방통계청은 부산, 울산, 경남 등에 소재한 약 3만8000개 사업체에 대한 조사를 담당하게 된다.

많은 예산과 인력, 시간이 투입되는 이번 조사의 성공요건은 두 말할 필요 없이 조사대상 사업체의 정확한 답변이다.

통계의 품질과 그 것을 기반으로 한 정책의 정확성은 정확한 응답에 비례하는 것이다. 사업체 여러분의 소중한 응답이 좋은 정책으로 되돌아 갈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길 바란다. 또한 응답한 내용은 통계법에 따라 비밀이 철저히 보호되며 통계작성 목적 이외에는 사용될 수 없다. 이를 위해 통계청은 다양한 비밀보호방안을 시행하고 있으며 위반 시에는 형사처벌을 포함한 엄중한 책임을 묻게 된다.

이번 통계조사에는 통계청 직원 이외에도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바로 우리의 이웃인 지역주민들이 통계조사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통계조사는 국민과 사업체, 지방자치단체와 정부가 참여하고, 참여자 모두의 협력과 도움 없이는 성공할 수 없는 범국가적 사업인 것이다. 모든 참여자의 정성과 협조를 거듭 부탁드린다.

-동남지방통계청장 전백근

기고는 로이슈 편집뱡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전용모 기자 sisalaw@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