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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환경의 날', 환경을 생각하는 '녹색기업' 주목

2018-06-05 18:56:14

 코카-콜라 어린이그린리더십 1차 과정.(사진=코카-콜라)이미지 확대보기
코카-콜라 어린이그린리더십 1차 과정.(사진=코카-콜라)
[로이슈 김영삼 기자] 5일은 유엔(UN)이 지정한 ‘세계 환경의 날’이다. 환경보호의 필요성은 꾸준히 언급되어 왔지만, 최근 미세먼지 증가, 미세플라스틱 검출 등 일상 속에서 실감하는 환경 문제들이 발생하면서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10월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전국 만 19~59살 성인남녀 2천명을 대상으로 ‘착한 소비’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착한 소비의 개념으로 ‘친환경적인 소비’(52.9%)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71.4%가 “향후 착한 소비활동에 (재)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하는 등 친환경 소비 활동이 하나의 소비 문화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친환경 소비에 대한 관심이 사회 흐름과 맞물려 확대되면서 친환경 활동을 펼치는 일명 '녹색기업'도 함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들 기업은 미래 사회의 주인공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환경보호 프로그램 및 지역사회와의 상생 프로그램을 진행하는가 하면 자신들의 환경보호 노력과 성과를 담은 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미래 사회의 주인공 어린이 대상 친환경 프로그램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주인공인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습지 탐사·창포식재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친환경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기업들이 있다.

세계 최대 음료회사인 코카-콜라는 환경재단과 함께 ‘어린이 그린리더십 과정’을 8년째 운영해오고 있다.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코카-콜라 어린이 그린리더십 과정’은 도심 속 습지 탐사를 통해 어린이들이 습지의 중요성과 습지 보존 노력을 배우고, 나아가 물의 가치 및 소중함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어린이 환경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육은 연중 총 4회에 걸쳐 진행되며, 수료 후에는 학생들이 제출한 환경보호에 관한 에세이 및 현장 참여도 등을 심사해 9명의 우수 그린리더를 선발, 크루즈로 동북아시아 국가를 항해하며 다양한 환경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그린보트 해외연수 특전의 기회가 주어진다.
지난 그린리더십 1차 과정에 참가해 시화호 대송습지를 탐사했던 김영준 어린이(영도초, 5학년)는 “평소에는 보기 힘든 수 많은 희귀 철새들을 만날 수 있어 너무 재미있고 신기했다”며 “시화호의 역사에 대해 배우면서 환경을 되살리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알게 된 만큼 습지 보존을 위해 더 관심을 기울여야겠다”고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2018 어린이 그린리더십 과정’은 ‘습지 보호에 대한 우리들의 책임’이라는 주제에 맞춰 오는 7월까지 전국의 대표 습지를 탐사한다. 지난 4월 1차 과정과 5월 2차 과정에서는 시화호 대송습지와 화성 비봉습지공원을 탐사했으며, 이번 달 진행되는 3차 과정에서는 양양 남대천생태습지를 탐사하게 된다.

닭고기 전문기업 하림은 자연을 사랑하고 환경보호에 관심 있는 초등학생 이상의 자녀가 있는 가족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한 ‘피오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봉사단 결성 5주년을 맞아 ‘내가 먹는 물, 내가 마시는 공기, 내가 사는 지구, 하림 피오봉사단이 만들어 갑니다’라는 슬로건으로 하천 정화에 도움이 되는 식물인 창포를 심고 낙동강 일대와 아산생태곤충원을 찾아 환경정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피오봉사단 5기는 4월부터 10월까지 약 7개월간 아이들에게 동물과 자연에 대한 감성적 호기심을 유도하며 지속 가능한 이용에 대한 의식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동물보호 및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진행 중이다.

지역사회를 위한 상생 프로그램

지속가능경영 및 발전을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 손잡고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친환경 활동을 실천하는 기업들도 있다.

종합에너지기업 삼천리는 2005년부터 깨끗한 환경을 후손에게 전해주기 위해 국내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가꾸고 보존하는 친환경 캠페인 '클린데이'(Clean Day)’를 실시하고 있다. 보다 풍요로운 자연환경 보존과 지역사회 친환경문화 조성을 위해 삼천리 임직원뿐 아니라 지자체, 지역 주민이 함께 참여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4월 경기도 시흥 시화방조제를 찾아 쓰레기를 치우는 활동을 진행했으며, 이 외에도 인천의 청량산, 오산의 독산성, 시화방조제 등지에서 식목활동, 친환경 시설물 지원, 산불예방캠페인, 환경정화활동 등을 정기적으로 실시해오고 있다.
농심켈로그는 2017년부터 지구를 지키는 착한 소비를 촉진하고 국내 현미 농가를 돕는 사회공헌 캠페인을 전개해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환경교육센터와 현미 농가 자녀들을 대상으로 친환경 교육을 실시했다. 올해는 '자연의벗 연구소'와 함께 충남 서천 현미 농가를 대상으로 친환경 자연순환 농업의 정착과 토지 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공헌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더불어 올해에도 현미 농가 자녀들을 대상으로 하는 친환경 교육도 기획하고 있다.

친환경 노력과 성과 담은 환경보고서 발간

이 밖에 환경보고서를 발간해 환경 문제에 직접 맞닿아 있는 기업 및 지역사회와 공감대를 형성하며 환경보존에 앞장서는 기업도 늘고 있다.

글로벌 아웃도어 스포츠 브랜드 파타고니아 코리아는 작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 사회환경보고서인 ‘2017 Environmental+Social Initiatives’ 한국어판을 발간했다. 파타고니아의 사회환경보고서에는 한해 동안 환경과 사회에 대한 가치와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파타고니아의 연간 성과를 상세히 기술한 보고서다.

교보생명은 2011년부터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오고 있다. 올해 발간된 '2017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사람,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윤리경영, 고객보호 노력, 가족친화 기업문화, 친환경 경영활동, 사회책임투자 확대 등 경제·사회·환경 부문 등 지난 한 해 동안 주요 이슈 별 활동과 성과를 반영했다.

김영삼 기자 yskim@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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