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유통·생활경제

열대과일 건강식품 인기 타고 ‘구아바잎’ 주목

2018-03-27 09:35:27

[로이슈 편도욱 기자] 음료, 주류업계를 장악했던 열대과일 트렌드가 최근 건강식품 업계로 확대되고 있다. 망고, 깔라만시, 핑거루트 등 열대과일을 원료로 한 건강식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 이와 같은 트렌드에 발맞춰 최근 건강식품 업계에서 새롭게 각광 받고 있는 열대과일 원료가 바로 ‘구아바잎’이다. 구아바는 예로부터 잉카인들의 손에 의해 재배된 열대과일로, 비타민 C·A·B가 풍부하고 섬유질·철분·칼슘이 풍부해 잎과 과실이 약용과 건강식으로 애용돼왔다. 한국본초도감에도 구아바잎 차가 급·만성 장염과 이질, 소아 소화불량, 당뇨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나와 있다. 구아바잎의 다양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차별화된 원료를 찾으려는 건강식품 업계의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

다양한 효능을 자랑하는 구아바잎이지만 그 중에서도 최근 주목 받고 있는 효능은 콧물∙코 가려움∙재채기 등을 말하는 면역 과민반응에 의한 코 상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미세먼지, 황사 등이 점차 심해지면서 코 건강 관리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천연 항히스타민제라고도 불리우는 구아바잎은 콧물, 재채기, 코가려움 등 코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알려진 코 점막의 비만세포를 안정화시켜 증상을 완화한다.

안국건강의 ‘코박사’는 이러한 구아바잎의 효능을 활용해 코 과민반응을 개선시켜 주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주원료인 ‘구아바잎 추출물’은 과민반응에 의한 코 상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료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콧물∙코 가려움∙재채기 중에 2가지 이상의 증상을 겪는 이들을 대상으로 한림대학교의료원 한림대학교성심병원과 함께 인체시험을 진행했다. ‘구아바잎 추출물 등 복합물’을 섭취한 이들이 섭취 4주 만에 이와 같은 증상들이 유의적으로 개선되었음을 확인했다.

이외에도 구아바의 다양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식품업계에서도 건강 컨셉의 구아바 주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스타벅스코리아에서는 열대 과일과 곡물로 만든 병음료 3종을 출시하면서, 구아바와 배착즙액 등을 혼합해 건강음료 컨셉의 ‘구아바 주스’를 선보였다.

풀무원은 과일 음료 브랜드 '아임유어'를 론칭하면서 구아바와 레몬의 맛을 즐길 수 있는 '아임유어 핑크에이드’를 선보인 바 있다. 과일 과즙과 과육을 사용해 착향료로 맛을 내는 일반 에이드와 차별화했으며 건강까지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했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