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유통·생활경제

춘곤증 극복, 카페인 대신하는 ‘서브푸드’ 눈길

2018-03-18 12:38:54

왼쪽위부터 시계방향으로 DOLE(돌), 한국야쿠르트, 미닛메이드, 키세스, 오리온, GS25. (사진=이목)
왼쪽위부터 시계방향으로 DOLE(돌), 한국야쿠르트, 미닛메이드, 키세스, 오리온, GS25. (사진=이목)
[로이슈 김영삼 기자] 날씨가 포근해지고 옷차림이 가벼워지는 봄이 왔다. 이에 피로와 무기력감을 느끼는 춘곤증을 경험하는 이들이 많다. 특히 대학생 및 직장인들은 나른한 날씨에 식사 후 잠이 오는 식곤증까지 나타나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다. 춘곤증 극복 방법으로는 주로 커피 등 각성효과를 불러오는 카페인 섭취가 꼽힌다. 지난 16일 벼룩시장구인구직이 20대 이상 직장인 867명을 대상으로 ‘봄철 춘곤증’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96.2%가 봄철 춘곤증을 겪은 적이 있으며, 춘곤증을 대처하는 방법으로는 ‘커피, 녹차 등 카페인 음료 마시기’(41.4%)가 가장 많았다. 그러나 카페인에 너무 의존하게 되면 단시간에 졸음을 쫓는 데는 효과가 있지만 야간에 숙면을 방해해 오히려 피로가 누적될 수 있다.

♦ 간편한 과채 식음료로 춘곤증 극복도 쉽고 건강하게
카페인 대신 비타민이 가득한 과일 및 채소를 섭취하면 봄철 피로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보통은 손질을 해야 하고, 잘 상하는 특성 등으로 인해 현대인들이 쉽게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DOLE(돌)의 ‘후룻컵’은 엄선된 과일의 과육을 100% 과즙 주스에 담아 과일과 주스를 한번에 즐길 수 있는 2 in 1 과일디저트로, 설탕이 들어가지 않아 타 제품들과 차별화한 것이 특징이다.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컵에 포크가 함께 동봉되어 언제 어디서나 과일을 즐길 수 있으며, 과일을 깎는 번거로움이나, 껍질, 씨 등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할 필요도 없는 간편함이 큰 장점이다. 파인애플컵, 복숭아컵, 망고컵 총 3종으로 출시되어 각자 기호에 맞게 즐길 수 있다.

한국야쿠르트가 선보인 '하루야채'는 야채가 몸에 좋다는 것은 알지만 얼마나 먹어야 한다는 인식이 부족했던 소비자들에게 '1일 야채 권장량 350g'이라는 기준을 제시하며 냉장 과채주스라는 새로운 시장을 열었다. 주스 한 병으로 하루에 필요한 야채를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고, 한 번에 뚜껑을 열수 있는 오프닝캡 등을 적용해 편리함에서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 ‘마의 오후 2시’… 식곤증 극복 돕는 상큼한 스파클링 음료

점심식사 직후는 나른함과 피곤이 가장 밀려오는 때로 커피가 생각나는 시간이기도 하다. 카페인에 의존하는 것 대신 톡 쏘는 느낌의 스파클링 음료로 졸음을 이겨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미닛메이드의 ‘스파클링 복숭아’는 청포도·사과 맛에 이어 올해 새롭게 출시된 제품으로, 복숭아 과즙에 톡 쏘는 스파클링이 가미된 과즙 스파클링 음료다. 싱그러운 복숭아 과즙에 톡 쏘는 탄산을 첨가해 복숭아 특유의 상큼함과 스파클링의 청량감을 함께 즐길 수 있어 나른한 오후 기분전환용 음료로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다.

GS25는 ‘유어스벚꽃스파클링’과 ‘유어스벚꽃청포도에이드’를 선보였다. ‘유어스벚꽃스파클링’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재 출시된 제품으로 오리지널 상품의 벚꽃향을 줄이고, 복숭아 향을 더 가미하면서 대중적인 맛을 이끌어 냈다. ‘유어스벚꽃청포도에이드’는 기존 스파클링 상품에 탄산을 빼고, 백포도농축액을 가미해 청포도와 벚꽃의 향이 어울리는 음료다. 나타드코코를 넣어 씹어먹는 식감을 살렸다.
♦ ‘츄잉 푸드’로 춘곤증 극복은 물론 업무와 학업 스트레스에도 도움을

씹는 행위는 그 자체로 각성 효과와 함께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젤리나 껌, 견과류 등의 간식을 통해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오리온의 '젤리데이 석류'는 석류를 원재료로 한 제품으로 석류 본연의 상큼한 맛을 구현했다. 쫀득한 식감으로 씹는 즐거움까지 더했으며, 하트모양 젤리에 ‘비타C 파우더’로 코팅이 되어 있어 한 봉지로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석류는 특히 여성들에게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어 건강과 미용에 관심이 많은 20~30대 여성층에게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초콜릿 전문 회사 허쉬(HERSHEY)의 ‘키세스(KISSES) 헤이즐넛’은 고소한 맛과 향은 물론, 섬유질과 비타민 E가 풍부해 견과류의 왕이라 불리는 헤이즐넛이 통으로 들어간 제품이다. ‘키세스 헤이즐넛’은 헤이즐넛 특유의 사각사각한 식감이 부드러운 허쉬 밀크 초콜릿과 어우러져 키세스의 새로운 매력을 선사한다.

김영삼 기자 yskim@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