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유통·생활경제

내츄럴엔도텍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 SCI급 국제학술지 등재

2018-03-15 09:58:35

내츄럴엔도텍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 SCI급 국제학술지 등재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내츄럴엔도텍이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의 안면홍조 증상 개선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가 세계 최고 수준의 권위로 인정받는 SCI급 국제 학술지인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Research’에 등재됐다고 밝혔다.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은 이미 세 차례의 임상시험을 통해 안면홍조, 불면증, 피로감, 우울감, 손발저림 등 갱년기 증상을 수치화 한 KI(쿠퍼만 인덱스, 갱년기 지수) 및 10가지 갱년기 증상을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개선시키는 효과를 입증한 바 있다. 전남천연자원연구센터와 공동으로 진행한 이번 실험은 인체시험으로 수 차례 밝혀진 효능을 다시 한번 증명한 셈이다.
연구팀은 폐경기 안면홍조 증상을 평가하는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난소 절제 실험 쥐를 대상으로 안면홍조를 유도하는 시험물질을 투여하거나 물리적 압력으로 스트레스를 가한 후 피부의 온도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평가했다. 그 결과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을 투여하지 않은 대조군 대비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을 투여한 실험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피부의 온도 상승이 억제됨으로써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이 안면홍조에 의한 열감을 완화시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또한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을 유방암 치료제로 쓰이는 타목시펜(Tamoxifen, 항에스트로겐제)과 병용 투여 시 타목시펜의 혈중농도 및 대사 관련 간 지표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안전한 것을 확인했다. 타목시펜은 에스트로겐의 기능을 억제하고 결핍을 유발해 유방암을 치료하기 때문에 복용 환자의 60~70%에서 안면홍조 부작용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타목시펜과 함께 섭취할 수 있으면서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안면홍조를 개선하는 성분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돼왔는데,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이 이를 충족시키는 성분이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내츄럴엔도텍 생약호르몬연구소 이용욱 연구소장은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인 안면홍조는 심한 경우 대인기피증이나 우울증까지 유발하여 삶의 질을 극도로 저하시킬 수 있다”며 “다양한 실험으로 검증된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이 갱년기 여성 건강에 최적의 해결책인 것으로 자신한다”고 전했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