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의료·제약

[MD 칼럼] "눈꺼풀 조건에 따라 적합한 쌍꺼풀 수술방법은?"

2018-01-11 18:02:32

성형외과 전문의 윤석호 원장이미지 확대보기
성형외과 전문의 윤석호 원장


간혹 수험생들이 성형수술 상담을 할 때 특정 연예인의 사진을 갖고 와서 그 연예인과 같은 쌍꺼풀이나 눈매로 개선해 달라고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
쌍꺼풀 수술은 강제로 연결고리를 만들어 줘 단순히 눈만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눈 주위 지방의 양과 근육, 피부들을 잘 다듬어 전체적인 얼굴의 분위기와 어울리는 눈을 만드는 작업이기 때문에 얼굴의 다른 부위와 고려해 수술이 이루어져야 한다.

일부 학생들은 크고 또렷한 눈매를 위해 쌍꺼풀 라인을 두껍고 높게 잡아달라고 하거나 시원한 눈매를 위해 무조건 앞트임과 뒤트임을 해달라고 요구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경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피부두께, 가로 세로 눈의 모양 및 눈 주위 피하지방의 양, 코와 얼굴형 등을 고려해 지나치게 두드러지지 않고 타고난 본인의 인상을 크게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연스럽고 기존의 콤플렉스가 교정되고 보완될 수 있도록 수술을 계획해야 한다.

때문에 수술 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본인에게 맞는 수술 방법 등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며, 눈꺼풀의 해부학적 지식은 물론 해당수술에 대해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서 수술 받는 것을 권장한다.
▲매몰법
흔히 ‘찝는다’라는 표현을 하는 것이 이 매몰법 수술이다. 매몰법은 피부에 조그마한 홈을 3~5개 낸 후 상안검거근(눈을 뜨는 근육)과 피부를 실로 연결하는 방식이다. 매몰법은 절개법 보다 자연스러운 쌍꺼풀을 만들 수 있다. 다만, 매몰법은 눈꺼풀 피부가 얇거나 피부 탄력이 좋아 많이 처지지 않으며 눈두덩이의 지방이 적은 사람들에게 적합한 방법이다.

▲절개법
절개법은 눈꺼풀을 절개하여 피부 및 근육인 지방을 제거한 후 상안검거근과 피부를 연결해 쌍꺼풀 라인을 만들어주는 방식이다. 절개법은 선명한 쌍꺼풀을 만들기에 적합하며 풀릴 확률이 적다. 눈꺼풀에 지방이 많아 두툼한 경우, 잦은 쌍꺼풀 액의 사용으로 눈꺼풀이 늘어진 경우, 안검하수가 있는 경우 등에 잘 맞는 수술법이다.

▲부분절개법
부분절개법은 매몰법과 절개법의 중간형태이며, 최소부위만 절개하여 지방을 제거한 후 쌍꺼풀을 만들어주는 방식이다. 부분절개법은 최소 절개 후 지방을 제거하기 때문에 쌍꺼풀 수술 후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다. 눈꺼풀에 지방이 많아 두툼한 경우, 눈꺼풀이 늘어지지 않는 경우, 눈꺼풀 피부가 두꺼운 경우에 적합한 방법이다.

▲자연유착법
자연유착법은 기존의 쌍꺼풀처럼 실에 의존하여 강제로 고정하는 방법이 아니라, 쌍꺼풀 라인을 따라 피부와 눈을 뜨는 근육사이의 자연스러운 유착을 유발하는 방법이다. 마치 선천적으로 쌍꺼풀을 갖고 태어난 사람처럼 매우 자연스럽다는 점이 특징이다. 조그마한 구멍을 통해 수술하므로 흉터가 거의 없으며 실로 고정하는 것이 아니므로 쌍꺼풀이 거의 풀리지 않는다.
글: 성형외과 전문의 윤석호/ 마블성형외과 원장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