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단독] 전북인삼농협, GMP생산제품서 엄청난 세균검출에 은폐 의혹

기사입력 : 2017.06.15 17:41 (최종수정 2017.06.15 17:41)
+-
[로이슈 김주현 기자]
전북인삼농협이 GMP시설에서 엄청난 세균 검출로 식품위생법을 위반함에도 모자라 이를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되고 있다.

article box


소비자의 제품변질에 대한 항의와 반품, 설사, 복통 등의 문제 제기에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6개월 이상 고의로 방치한 것이다.

A기업은 2015년 전북인삼농협과 가공위수탁 계약을 하고 그라비올라 진액(파우치)을 2015년 5월 1일부터 1차 생산해 판매했고, 3차 생산제품을 2016년 9월부터 판매를 시작했다.

문제는 3차 생산제품에서 발생한다. 동월 13일 처음 소비자의 제품변질 신고가 접수됐고 연이어 소비자들의 항의 전화가 빗발쳐 A기업에서는 잠정 판매중단 조치를 하고 이 사실을 전북인삼농협에 통보, 세균검사를 의뢰했다.

전북인삼농협은 A기업에서 반품된 제품 20여개를 가져갔다. 7일이면 나오는 검사결과가 1달이 지나도록 가져오지 않아 A기업은 전북인삼농협에 강력히 항의했고 재차 세균검사를 요청했으나 자사에서만 검사를 했고 국가검사기관에는 아직 의뢰하지 않았다는 황당한 답변만을 내놨다. 자사 검사결과도 말해주지 않았다.

식품에 변질이나 국민건강에 의심이 되면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함에도 전북인삼농협에서는 몇 개월이 지날 동안 A업체의 계속된 검사결과 요청에도 묵묵부답이었던 것.

사건 발생 3개월 이상이 지나도 전북인삼농협에서는 아무런 조치도 없고 세균검사 의뢰도 답이 없었다. A업체는 더 이상 기다릴 수 없어 2016년 12월 20일 전북인삼농협에 내용증명서를 발송했다.

이에 전북인삼농협은 2017년 1월 4일 국가기관에 검사의뢰를 하였는데 검사결과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A기업에 통보했다.

A기업은 맛. 향, 색이 다르고 모든 고객이 제품변질로 반품과 환불을 요구하는데 이런 제품을 다시 판매하라는거냐 물었으나 전북인삼농협에서는 검사성적서에 문제가 없으니 알아서 하라는 식으로 수수방관하며, 2017년 1월 13일 A기업에 일방적으로 계약해지 통보를 했다.

A업체는 전북인삼농협이 보내온 검사결과를 도저히 납득할 수 없어 2017년 2월 15일 식품안전정보원에 신고접수를 했다.

2017년 2월 17일 진안군청 위생계 직원 2명이 A기업을 방문했고, A기업은 경위를 설명하고 진안군에 다시 세균검사를 의뢰했다.

진안군은 반품된 제품과 재고 제품을 무작위로 골라 2박스(60포)를 수거해 갔고, 2017년 2월 28일 전라북도 보건환경연구원의 검사의뢰 결과가 나왔다. 1g당 엄청난 세균이 검출되어 전량 폐기하라는 통보였다.

article box
세균검출시험검사성적서


사건 발생 후 6개월이 지난 뒤에야 진실이 밝혀진 것이다.

전북인삼농협이 세균 검출에 대한 긴급대응을 하지 않았고 고의적 지연 의도를 보였던 점 등에 비추어보아 이를 은폐하려는 것 아니었냐는 의구심이 드는 상황이다.

감독관청인 진안군청 위생계는 자세한 조사를 하지 않고 ‘품목제조보고 15일 정지’라는 솜방망이 처벌만을 내렸다. 진안군청 위생계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행정처벌상 내린 처분을 내린 것뿐인데 뭐가 문제될게 있느냐”고만 했다.

식품위생법 제4조(위해식품등의 판매 등 금지)에 따르면 ‘병을 일으키는 미생물에 오염되었거나 그러할 염려가 있어 인체의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는 것’은 바로 등록을 취소할 수 있다고 명시돼있다.

이번 사태로 인해 폐업의 위기에 있는 A기업 관계자는 “국민건강을 담보로 한 은폐의혹에 대해 중앙 감독관청의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면서 “상급기관에 탄원서를 준비해 이를 반드시 바로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주현 기자 law2@lawissue.co.kr

☞로또 당첨번호 "틀렸다고 버리지마세요"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