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일반사회

[투고]달성서 최성환 경위 “71주년 경찰의 날 즈음 청렴으로”

2016-10-10 13:20:45

[로이슈] 청렴이란 무엇인가?
청렴(淸廉)은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을 뜻한다.

청렴과 관련된 명언을 찾아보면
“돈이 권력을 크게 흔들 수 있는 곳에서는 국가의 올바른 정치나 번영을 바랄 수 없다“ - <토마스모어>

“욕심이 적으면 적을수록 인생은 행복하다”
이 말은 낡았지만 결코 모든 사람이 다 안다고는 할 수 없는 진리이다. - <톨스토이>

최성환 경위.
최성환 경위.
국제투명기구(Transparency international) 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국가 투명성 지수는 2015년 기준 100점 만점에 55점으로 이 수치는 절대 부패로부터 벗어나야하는 심각한 수치에 해당하며 국제 투명성기구로부터 70점은 받아야 사회가 일반적으로 투명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모습은 어떠한가?
각 언론과 방송에서는 김영란 법(부정청탁및금품등수수금지법)에 대해 대대적인 방송과 기사를 쏟아 붓고 있으나 국민의 도덕성을 훼손시키는 일련의 사건들이 연일 보도되면서 우리의 마음을 무겁게 하고 있다.

우리 경찰도 지금까지 부정부패 및 비리 척결을 위해 전국 경찰을 대상으로 청렴교육, 청렴 동아리 활동 등뼈를 깎는 각고의 노력으로 각종 비리가 감소하는 성과를 보이고 있으나 아직도 종종 일부 경찰관이 각종 비리에 연루되어 국민의 신뢰를 저버리고 있어 참으로 마음이 안타까운 때가 있다.

경찰공무원은 업무와 관련해서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해 그 어떠한 청탁을 받아서는 안 된다.

우리 경찰은 10월 21일 “제71주년 경찰의 날”을 앞두고 소리만 요란한 청렴한 경찰상을 외치기보다는 국민과 경찰이 공감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절실한 때이다.

이제는 정말 달라져야 한다.
우리 경찰은 진정한 청렴이란 어떤 것인가를 마음속으로 되새기면서 진정 국가와 국민이 요구하는 치안 서비스가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경찰,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경찰로 거듭 날수 있도록 경찰관 개개인의 마음속에 청렴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의무임을 명심해야겠다.

-달성경찰서 112종합상황실 경위 최성환

전용모 기자 sisalaw@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