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일반사회

인권위, 강원지역 장애인 인권 순회상담

강원대학교에서 강원도 장애인단체연합회와 협력 진행

2012-04-20 12:53:09

[로이슈=법률전문 인터넷신문]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현병철)는 2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강원대학교에서 장애인 인권 순회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순회상담은 <제32회 장애인의 날(4.20) 기념식>이 개최되는 강원대학교 백령아트센터에서 강원도 장애인단체연합회의 협조를 받아 진행된다.
국가인권위원회는 10년 전 출범 이후 장애인 인권문제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 왔다.

장애인차별금지법 시행 이듬해인 2009년 정신장애인 인권 실태와 정책 제언 등을 담은 국가보고서를 작성해 권고했고, 2010년부터 장애 당사자들이 참여한 장애인차별금지법 시행 상황 모니터링 사업을 전개해 왔다.

이밖에도 장애인차별금지법 시행 4주년 전국 순회 토론회, 장애인 인권증진을 위한 실태조사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순회상담은 장애인 인권 증진을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청취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기획됐다.
국가인권위는 순회상담을 통한 권리 구제 실효성을 높이고자 변호사, 국가인권위 조사관 및 전문상담원, 수화통역사 등 전문가를 배치하고, 장애인 이동 편의를 위해 상담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인권위는 “순회상담 현장에서 접수된 진정은 곧바로 조사과에 송부해 당사자들이 신속하게 구제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할 것이며, 제안되는 의견들은 정책검토 및 실태조사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